후광 효과(Halo Effect)란 무엇인가?
후광 효과란 영어로 헤일로 효과 (Halo Effect)라고 불리며, 어떤 사람과 사물에 대해 평가할 시, 극히 일부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특성과 정보에 주목하여 전체적인 평가를 심리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과 사물의 뒤에서 후광이 비춰 더욱 빛나 보이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우리가 용모가 단정하고 멋있고, 이쁜 연예인을 보면 "아, 저 사람은 분명 착하고, 성실하며, 어른을 공경할 줄 아는 사람이야."라고 특별하게 생각하거나, 축 늘어난 티셔츠에 용모가 단정하지 못한 사람을 보고 " 저 사람은 분명 매너가 좋지 않을 것이야. 혹은 직업이 없을 것이야"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러한 후광 효과(헤일로 효과)는 일전에 설명했던 초두효과(Primary Effect), 최신효과(Recency Effect)와 같이 언급되기도 하는 심리 효과인데, 하나의 사회적 지각 오류로써 초두 효과, 최신 효과가 일어나기 때문에 같이 언급되기도 합니다.
혹시 초두효과, 최신효과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2022.11.03 -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 초두효과(Primary Effect)란 무엇인가? 초두효과 파헤치기
초두효과(Primary Effect)란 무엇인가? 초두효과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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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03 -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 최신 효과(Recency Effect)란 무엇인가? 최신 효과 파헤치기
후광 효과(Halo Effect) 활용한 사례
1) 스타 마케팅
후광 효과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로는 스타 마케팅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유명한 연예인이 사용했다는 것만으로도 후광 효과를 받아 정말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이 이에 해당되죠. 이러한 효과로 인해 많은 기업에서는 "브랜드 평판"이 좋은 연예인들을 제품/서비스 모델로 기용하려고 합니다.
2) 면접
우리가 흔히 면접을 보러갈 때 말끔하게 차려입고 가는 이유는 첫인상으로 인한 초두효과와 단정한 외모로 인한 후광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첫인상이 좋지 않았다면 면접관 눈에는 아무리 면접자들이 능력이 출중해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첫인상이 좋았더라면 회사에 잘 적응할 만한 사람이라고 판단하며 작은 단점은 웃어넘기는 경우가 될 수도 있죠. 이 또한 후광 효과를 활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명품 마케팅
소비자들로 하여금 비슷한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비싼 가격의 명품이라면 품질, 성능, 디자인에 있어 더욱 우수할 것이라고 기본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심리효과가 있는데, 이는 후광 효과의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평판이라는 일부 특성만으로도 제품과 서비스의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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