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잡다한 용어사전 :: 9900원? 가격 유혹? 왼쪽 자릿수 효과(Left Digit Effect)에 따른 상품 전략과 사례

by 크리스크리스 2022. 11. 11.
반응형

 왼쪽 자릿수 효과(Left Digit Effect)란?

혹시 왼쪽 자릿수 효과(Left Digit Effect)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아니면 마트나 편의점 혹은 홈쇼핑과 같이 일상 생활에서 단돈 9,990원가 같이 가격을 판매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것 입니다. 아니 10,000원이면 10,000원이지 9,990원은 뭐지? 단돈 10원차이인데 라고 생각하실 것 같지만 사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큰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가 왼쪽 자릿수 효과(Left Digit Effect)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사진 출처 : msm - 뉴스1 (두마리에 9990원 치킨에 오픈런)

 

 

미국 콜로라도주립대학교의 매닝(Manning) 박사와 워싱턴주립대 스포르트(Sprott) 박사 공동연구진이 처음 "왼쪽 자리 효과(Left Digit Effect)에 대해서 연구하였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숫자를 왼쪽에서 부터 오른쪽으로 읽는 심리적 습관이 있고, 그 과정에서 가장 맨 처음에 읽은 왼쪽 숫자만이 기억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고객 행동 심리 효과를 활용하여 제품/서비스의 가격 전략에 사용되는 것이죠.

 

 

 

 

반응형

 

 왼쪽 자릿수 효과(Left Digit Effect)와 " 닻 내림 효과(Anchoring Effect) "

왼쪽 자릿수 효과는 닻 내림 효과(Anchoring Effect)로 설명 가능합니다. 닻 내림 효과는 배에서 밫을 내린 배가 주변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과 같이 처음 정보가 기준이 되어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 효과이죠. 왼쪽 자릿수 효과에 따라 왼쪽의 숫자를 보고 난 후에 다음 숫자가 무엇이 오던지 판단이 흐려지기 때문에 10,000짜리 상품과 9,990원 상품을 볼때 무의식 적으로 훨씬 싸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죠. 

 

왼쪽 자릿수 효과를 활용한 사례는 가격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례로는 헬스장의 다이어트 홍보 문구를 찾아볼 수 있죠. "한달 몸무게 5kg 감량이라는 문구와 함께 54kg > 49kg 으로 변화" 라는 사례를 보신적이 있나요? 아마 비슷한 사례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같은 5kg 감량이더라도 56kg 에서 51kg 으로 감량한 사례보다 54kg에서 49kg 으로 앞자리수가 변화한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 더욱 홍보에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심리 효과는 절대적인 효과가 아닙니다. 고객 심리 효과를 활용하여 홍보 효과에 조금 더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인 것이죠. 혹시 가격, 홍보 전략을 구상중이시라면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여 활용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2022.11.04 -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 방아쇠 효과, 트리거 효과 (Trigger Effect)란 무엇인가? 방아쇠 효과 파헤치기

 

방아쇠 효과, 트리거 효과 (Trigger Effect)란 무엇인가? 방아쇠 효과 파헤치기

방아쇠 효과 / 트리거 효과 (Trigger Effect) 란 무엇인가? 방아쇠란 총에서 총알을 발사하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방아쇠를 당기지 않고 총알이 발사되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촉발장치로 한번 방아

whatadictionary.tistory.com

 

2022.11.04 -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 후광효과(Halo Effect), 헤일로 효과란 무엇인가? 후광 효과 파헤치기

 

후광효과(Halo Effect), 헤일로 효과란 무엇인가? 후광 효과 파헤치기

후광 효과(Halo Effect)란 무엇인가? 후광 효과란 영어로 헤일로 효과 (Halo Effect)라고 불리며, 어떤 사람과 사물에 대해 평가할 시, 극히 일부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특성과 정보에 주목하여 전체적

whatadictionary.tistory.com

2022.11.03 -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 최신효과(Recency Effect)란 무엇인가? 최신효과 파헤치기

 

최신효과(Recency Effect)란 무엇인가? 최신효과 파헤치기

최신효과(Recency Effect)란 무엇인가? 최신효과(Recency Effect)란 신근성 효과 또는 막바지 효과라도고 불리며, 우리 뇌가 가장 최근에 들어온 정보를 제일 잘 기억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초두효

whatadictionary.tistory.com

2022.11.03 - [마케팅, 심리학 용어사전] - 초두효과(Primary Effect)란 무엇인가? 초두효과 파헤치기

 

초두효과(Primary Effect)란 무엇인가? 초두효과 파헤치기

초두효과란 무엇인가? 초두효과란 뇌에 처음 입력된 정보가 나중에 입력된 정보보다 기억에 강하게 남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초두효과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심리학 현상입니다. 흔

whatadiction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